임상심리사 2급 실기 <심리학개론> 족보파일
안녕하세요.
삼이예요!
오늘은 임상심리사2급 실기 <심리학개론> 시험에 나오는 핵심 이론들만 가져와봤습니다.
이 이론만 공부하면 임상심리사 2급 실기는 바로 붙으실 것 같습니다!
그럼 바로 볼까요?
제 1절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
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특징
① 정신적 결정론
: 5세 이전의 과거경험에 의해 결정
② 무의식의 강조
2. 프로이트의 인간발단단계
① 구강기
② 항문기
③ 남근기
④ 잠복기
⑤ 생식기
3. 불안의 종류
① 현실 불안
: 객관적 불안이라고도 함. 외부세계에서의 실제적인 위협을 지각함으로써 발생하는 감정적 체험
② 신경증적 불안
: 자아(Ego)가 원초아(Id)를 통제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에 대해 위협을 느낌
③ 도덕적 불안
: 원초아와 초자아(Super ego)간의 갈들에 의해 야기되는 불안. 자기 양심에 대한 두려움과 연관됨
제 2절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
2.
1) 유아기(신뢰감 대 불신감)
2) 초기아동기(자율성 대 수치심·회의)
3) 학력정기(주도성 대 죄의식)
4) 학령기(근면성 대 열등감)
5) 청소년기(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)
6) 청년기(친밀감 대 고립감)
7) 중년기(생산성 대 침체기)
8) 노년기(자아통합 대 절망)
제 3절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
특징
(Q. 아들러 개인심리이론 특징 5가지를 쓰시오.)
① 인간을 전체적·통합적으로 본다.
② 인간은 창조적이고 책임감 있는 존재이다.
③ 열등감과 보상이 개인의 발달에 동기가 된다.
④ 인간의 행동은 목적적이고 목표지향적이다.
⑤ 인간은 성적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된다.
2. 생활양식의 4가지 유형 *지기도사*
① 지배형
② 기회형
③ 도피형
④ 사회형
제 4절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
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
① 감각운동기 (0~2세)
: 감각운동기는 유아가 경험하는 자극이 감각적이며, 이러한 자극에 대한 반응이 신체운동으로 나타난다는 의미다.
② 전조작기 (2~7세)
: -사고는 가능하나 직관적인 수준이며, 아직 논리적이지 못하다.
- 보존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하지만 아직 획득하지 못한 단계이다.
③ 구체적 조작기(7~12세)
: - 사물의 형태가 변하더라도 그 사물의 질량이나 무게 등은 변하지 않을 수 있다는 보존개념을 획득한다.
분류화, 서열화가 가능
④ 형식적 조작기(12세 이상)
: - 가설, 연역적 사고는 물론 추상적 사고도 가능하다
2. 피아제의 도덕성발달단계
① 제 1단계 : 전 도덕성의 단계
② 제 2단계 :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
③ 제 3단계 :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
제 5절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
1.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
① 전인습적 수준(4~10세)
: 자기중심적인 도덕적 판단을 특징으로 함, 사회적인 기대나 규범, 관습으로서의 인습을 잘 이해하지 못함
제 1단계 타율적 도덕성 |
제 2단계 개인적·도구적 도덕성 |
② 인습적 수준(10~13세)
: 사회적인 기대나 규범, 관습으로서의 인습에 순응적인 양상을 보이며, 다른 사람의 입장과 견해를 이해할 수 있다.
제 3단계 대인관계적 도덕성 |
재 4단계 법·질서·사회체계적 도덕성 |
③ 후인습적 수준(13세 이상)
: 자기 자신이 인정하는 도덕적 원리에 근거하여 법이나 관습보다는 자신의 가치기준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함
제 5단계 민주적·사회계학적 도덕성 |
제 6단계 보편윤리적 도덕성 |
제 6절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성격이론
1. 인간욕구의 위계 5단계
제 1단계 : 생리적욕구
제 2단계 : 안정에 대한 욕구
제 3단계 :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
제 4단계 : 자기존중 또는 존경의 욕구
제 5단계 : 자아실현의 욕구
3, 자기실현을 한 사람의 특징
① 현실 중심적
② 문제해결능력이 탁월함
③ 사생활을 즐김
④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음
⑤ 사회적인 압력에 굴하지 않음
⑥ 인간적 · 공동체적임
제 7절 기타 이론
1,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범주
정체감 성취
정체감 유예
정체감 유실
정체감 혼란
2. 노년기 죽음에 대한 태도
① 제 1단계 : 부정단계
② 제 2단계 : 분노단계
③ 제 3단계 : 타협단계
④ 제 4단계 : 우울단계
⑤ 제 5단계 : 수용단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