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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상담사 실무지침서 1강 : "라포 형성과 내담자 분석" 하는 방법

삼 이 2021. 9. 2. 17:18

안녕하세요 삼이 입니다! 😄

 

저는 직업상담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.

직업상담사2급 자격증도 있는데 실무는 정말 모르겠더라고요.

그래서 실무 강의를 듣고 있어요.

그 공부한 것들을 이 '삼이의  블로그'에 풀어보려고 합니다.

그럼 바로 1강 들어가볼까요!?

 

 

 

 

<라포 형성시 주요사항>

호감과 신뢰감이 제일 중요하죠.

🔶 호감과 신뢰감전하는 법

1) 내담자와의 아이콘택트

2) 적극적인 경험과 공감하는 자세

3) 진심으로 도우려는 태도와 열정, 전문성 어필

 

초기 상담 시 중요한 3가지
1. 라포 형성
2. 상담 구조화
3. 방법 : 상담 횟수, 시간, 진행 방식을 설명

└ 이 부분에 대해서 내담자에게 말을 해줘야 한다고 하네요.

 

그렇다면 라포란 무엇일까요?

 

☆ 라포(Rapport)

상담이나 교육을 위한 전제로 신뢰와 친근감으로 이루어진 인간관계 이다. 상담, 치료, 교육 등은 특성상 상호협조가 중요한데 라포는 이를 충족시켜주는 동인(動因)이 된다.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감정, 사고,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 따라서 효과적인 장애 학생 교육이나 부모 상담을 위해서는 라포의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

*출처 - 네이버백과사전

 

 

 

◇ 내담자 분석

1) 구직활동 기간과 구직의욕 확인

- 내담자에게 꼭 맞는 정보제공( 취업스킬, 자원 연결, 훈련 정보)

2) 경제적인 자립도, 취약성 확인

3) 이전 경력과 경험에 대한 확인

- 내담자의 현재능력과 스펙 확인 후 목표 명료화 작업진행

4) 정서적 안정 상태와 사회적 자원 활용정도 확인

5) 취업 우대 상황 확인

- 취업우대계층 예를 들어, 국가유공자이거나 등등

 

* 과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구직자에게는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수준 정확히 전달해야 합니다.

* 특수전문진 구직자에게는 전문성보다는 취업스킬 ·최근 취업정보 안내만 가능합니다.

- 그 분이 갖고 있는 전문영역은 이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.

💡 TIP) 그 분이 갖고 있는 정보를 알려달라고 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
 

 저도 심리학 학부시절에 '라포형성'에 대해 귀가 닳도록 들었습니다.

'라포 형성'은 비단 교육이나 심리학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서도 도움이 된달까요?

직업상담사로써 내담자를 처음 대할 때 '라포형성'은 너무나 중요한 것 같습니다.

실직을 했거나, 경력이 단절 됐거나, 일은 하고 싶은데 여건 상 안되는 분들 등을 우리가 처음 맞이하는 거지요.

아마 많이 우울하거나 기분이 좋은 상태로 오진 않을 것 같아요.

그러신 분들에게 희망을 드리고 정보를 드리기 위해선 신뢰감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

그러기 위해선 첫째, 라포형성! 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. 

또 내담자 분석도 중요하겠죠.

이 내담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,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고 

최적의 정보를 알려주거나 상담을 해드린다면 좋은 직업상담사가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. 

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최신의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, 또 상담의 내공을 쌓으면서 내담자들을 도와드리고,

이끌어가야겠습니다.

 

저 또한 같은 예비 직업상담사로써 화이팅입니다!